top of page

Reseach Area and Lab News

Diabetes Management System
Cuff-less Blood Presesure Monitoring System
RF Electrical Surgical Unit 

Lab News

2021021711580911722_l.jpg
​당뇨병 관리, 이제는 인공지능으로 한다

February 17, 2021

포스텍(포항공대·총장 김무환) 창의IT융합공학과 박성민 교수, 통합과정 이승현·김지원 연구팀은 인공지능의 강화학습을 활용해 당뇨 환자에게 맞는 인슐린 양을 자동으로 주입해주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연구 성과는 의료정보학 분야의 권위있는 국제학술지 'IEEE JBHI' 최신호 특집 논문에 실렸다.

연구팀은 당뇨병 관리를 자동화하기 위해 알파고의 알고리즘으로 알려진 강화학습에 약리학 개념을 추가했다. 이렇게 개발된 AI알고리즘의 학습 결과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하루 평균 89.56%의 정상혈당 범위를 유지하는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완전 자율화된 인공췌장은 의료분야에서의 자율주행과 같다. 이번에 개발된 AI 알고리즘은 완전히 자동화된 개인맞춤형 혈당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며 "이 알고리즘은 다른 치료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포스텍-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 저항성 고혈압 치료를 위한 복강경 신장신경차단술 개발

November 30, 2020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 박성민 교수‧통합과정 백진환 연구팀이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교수‧송원훈 교수 연구팀과 함께 저항성 고혈압 치료 방법으로 새롭게 개발한 수술기기를 이용해 신장 동맥 외벽에서 직접적으로 신경을 손상시키는 복강경 방식의 신장신경차단술을 개발했다. 이 연구성과는 미국전기전자학회(IEEE) '트랜잭션즈 온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에 특집기사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신장 동맥 외벽에서 동맥을 보호하면서 직접적으로 신장 신경만을 완전히 손상킬 수 있는 복강경 신장신경차단 시스템을 제안했다. 이 시스템은 동맥 외벽을 감을 수 있는 새로운 복강경 수술기기와 전극 온도를 제어하는 고주파에너지 전달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포스텍 박성민 교수는 "미래에는 평생 고혈압약을 먹지 않아도 한 번의 시술만으로 혈압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현재 동물 실험을 통한 검증 단계에 있다.

연구실 인공췌장 연구기반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부 TIPS 프로그램 선정

August 11, 2020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C-LAB 액셀러레이팅 9기 출신인 큐어스트림㈜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민간투자주도형 팁스(TIPS·기술창업지원사업) 프로그램의 7월 추천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인공지능형 인공췌장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큐어스트림'은 연속혈당측정기와 인슐린 펌프를 연동해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실제 췌장을 모사하는 방식으로 혈당 항상성을 복원하는 인공췌장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박성민 공동대표는 "AI기반 이종 호르몬 주입 결정 알고리즘과 웨어러블 이종 호르몬 펌프를 통해 병원 밖 자가혈당조절이 어려운 당뇨병 환우들에게 자율화되고 개인화된 치료가 가능한 인공췌장 시스템으로 당뇨병 치료의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EHR 통합 CII 프로토콜로 저혈당 위험은 줄이고 혈당 조절은 개선

April 05, 2020

삼성서울병원 의료진들이 포항공대 연구진과 함께 새로운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통합 CII 프로토콜(computerized intravenous insulin infusion protocol, 컴퓨터를 사용한 자동 계산으로 정맥주사 인슐린의 용량을 정하는 방법)을 개발해 관심이 모아진다.

연구진은 "통합 EHR 기반 CII 프로토콜 사용이 환자들에서 저혈당 발생은 줄이고, 목표 혈당으로 설정한 70~180 mg/dL에 더욱 조기에 진입하며 안정적인 혈당 조절을 가능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상환자에서 EHR에 기반한 예측인자를 이용해 일시적으로 인슐린 용량을 증량했을 때, 특히 목표 혈당 진입이 어려웠던 환자군에서 더욱 개선된 성적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Diabetes & Metabolism Journal(DMJ)'’ 2월호에 게시 돼었다.

복강경 수술로 고혈압 막는다

March 18, 2020

국내 연구팀이 ‘복강경 수술’을 통해 신경차단을 하는 방식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복강경 수술은 배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여기에 카메라와 수술 도구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수술이다. 


서울대병원 정창욱∙최의근 교수와 포스텍 박성민 창의IT융합공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환자의 혈관과 신경의 분포에 무관하게 모든 신경을 차단할 수 있는 복강경 수술 장비와 수술 기법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비뇨임상연구’ 1월호 표지 논문으로 공개됐다.

㈜원소프트다임-포스텍(Postech)-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합작 프로젝트 글로벌 진출 – CES 2020 참가

December 25, 2019

포항의 벤처기업인 원소프트다임(대표: 이순애)은 포스텍(교수: 박성민)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책임연구원: 오현우)과 함께 공동개발중인 지능형 상황인지 웨어러블 서비스 시스템을 오는 2020년 1월 미국 소비자 가전전시회(CES)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지능형 상황인지 웨어러블 서비스는 산업기술혁신사업에 선정된 세 기관이 산·학·연 컨소시엄으로 구성하여 참여하는 3개년 연구개발과제로 생체신호 획득을 위한 웨어러블/비접촉식 디바이스 개발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엔진 및 플랫폼 개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생체정보와 환경정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하고 추론하여 개인 맞춤형 협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미래융합포럼, 융합플러스 강연 I

December 03, 2019

박성민 교수님께서 2019 미래융합포럼 융합플러스 강연에서 "대사질환 치유 솔루션" 주제로 강연을 하셨습니다. 주소 : https://tv.naver.com/v/11305011 (1시간 10분 부터)

미래융합포럼, "전자약에 IT 융합으로 궁극의 만성질환 치료법 찾을 것"

December 03, 2019

“현대 사회의 난치병인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생체전기를 조절하는 ‘전자약’이 화두입니다. 여기에 생체정보를 읽고 조절해주는 기기, 사람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가상 환자,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가 융합해야 만성질환을 치료하는 궁극의 치료법에 도전할 수 있을 겁니다.” 박성민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 교수는 이달 4일 서울 종로구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열린 ‘2019 미래융합포럼’에서 만성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융합기술에 관해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인간 중심 과학기술 연구를 주제로 연구자들이 각자가 주목하는 미래 융합기술을 소개했다.

미래기획2030, “新 과학인재가 미래다!”

January 27, 2018

기술이 연구소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용화되고 가치있게 쓰일 수 있도록 교수진들의 연구에 대한 지원도 파격적으로 이뤄진다. 창의IT융합과 유선철 교수는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바닷속을 탐사할 수 있는 수중탐사로봇을 개발 중이며, 백창기 교수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 생체조직과 인공장기를 만드는 연구를 하고 있는 장진아 교수와 서울대 병원과 협업해 차세대 의료기기를 연구 중인 박성민 교수는 의학 분야와 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에게 남아있는 과제는 무엇일지 고민해본다.

미래 기술이 세상을 바꾼다! '미래기술 심포지엄'

May 29, 2017

​박성민 교수님은 "우리가 머리 아플 때 먹는 두통약이 화학작용으로 치료한다면, 전기, 전자로 치료하는 것이 전자약이다. 보통 전기를 생각하면 TV, 전등 같은 외부기기를 생각하겠지만, 우리 몸에서도 세포가 전기신호를 만들어 신경을 통해 전달한다. 하지만, 신경에 문제가 생겨 전기신호에 문제가 생기면 장애가 발생한다. 전자약은 이런 전기신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 심장에 부착하는 페이스 메이커가 있다. 전자약이 적용될 수 있는 질병으로는 고혈압, 수면무호흡증, 파킨슨병 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라며 전자약의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Please reload

Related Site
bottom of page